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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 제정 2006. 10. 12.
  • 개정 2007. 01. 15.
  • 개정 2011. 04. 30.
  • 개정 2012. 12. 28.
  • 개정 2013. 05. 28.
  • 개정 2014. 05. 26.
  • 개정 2015. 10. 07.
  • 개정 2016. 12. 27.
  • 개정 2017. 10. 19.
  • 개정 2019. 02. 14.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교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교는 광림초등학교라 한다.

제3조 (위치)

본교는 광주광역시 서구 하남대로 710번길 19에 둔다.

제2장 수업연한ㆍ학년ㆍ학기 및 휴업일

제4조 (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진급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5조 (학년ㆍ학기)
  1. ① 학생의 진급 또는 졸업은 학년제에 의한다.
  2. ② 본교는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누되,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 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하는 날까지,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 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 (휴업일)
  1. ① 휴업일은 학교의 장이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하되, 다음 각 호를 포함한다.
    1. 1. 관공서의 공휴일
    2. 2. 개교기념일 (10월 2일)
    3. 3. 여름·겨울 휴가
    4. 4. 학기말 휴가
  2. ② 휴가기간은 제10조의 수업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조절하여 시행한다.
  3. ③ 제1항 각호 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관할청에 이를 보고한다.
  4. ④ 제1항외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업일수 범위 내에서 학교장 재량 휴업일 및 체험학습 휴가를 실시할 수 있다.

제3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제7조 (학급수)

본교의 학급 수는 관할청의 배정학급으로 한다.

제8조 (학생정원)
  1. ① 본교의 학생정원은 교육감이 정하는 초등학교 학생수용계획의 학급당 정원기준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조정할 수 있다.
  2. ②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이후 유예 받은 자와 정당한 사유 없이 65일 이상의 장기 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한다.

제4장 교과ㆍ교육과정ㆍ수업일수ㆍ평가ㆍ졸업

제9조 (교과, 교육과정)

본교의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통합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교과로 한다.

제10조 (수업일수)
  1. ① 수업일수는 190일 이상으로 하고, 주5일 수업을 전면 실시한다. 다만, 학교의 장은 천재지변이나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5조의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의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으며, 수업일수를 감축한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관할청에 보고한다.
  2. ② 매 학년도 수업일수는 법31조 제1항에 따른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또는 자문을 거쳐 정한다.
제11조 (평가)

학교의 장은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평가를 실시하며 그 종류, 횟수, 시기, 방법, 결과의 활용 등에 관한 사항은 학교·학년교육과정운영계획에 포함하여 시행한다.

  1. ① (장애학생평가조정제) 국가, 시·도교육청 및 학교단위평가에서 장애학생이 장애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학습수준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평가 관련 제시 및 반응 형태, 시간 및 스케쥴, 환경 및 기타 평가 관련 조건 및 절차 일부를 변경 또는 조정할 수 있다.
    1. 장애학생은 장애정도와 상황에 따라 별도의 평가장의 설치・운영이 가능하고 평가 시행 기관(학교 등)과 협의하여 대독 또는 대필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2. 각종 평가 참여를 위한 보조기기 또는 보조인력을 지원할 수 있다.
제12조 (수업운영)
  1. ①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2. ②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제13조 (국내ㆍ외 체험 학습)

학생들에게 주제가 있는 체험 활동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소질·적성 계발 및 탐구력, 창의력을 신장시켜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체험 학습을 실시한다.

  1. ① 본교에서는 위탁·교환 체험 학습 연간 1개월 이내, 개별 체험 학습 연간 국내 10일,(공휴일 제외), 연간 국외 30일 이내, 집단 현장 체험 학습(교과·창의적체험활동 시간 등에서 확보)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한다. 단, 개별 체험 학습이란 가족이 동반하는 체험학습을 말하나 가족이 동반하지 아니하고 가족을 대신하는 자에게 위탁하는 경우는 부모의 보증 하에서 가족동반으로 간주할 수 있다.
  2. ② 체험 학습 유형에 따라 체험 학습 실시일 전일까지 신청·승인 절차를 마친 후 실시하고, 체험 학습 결과는 비치 장부 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③ 현장 체험 학습에 따른 비치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1. 현장 체험 학습 신청서(학부모 작성 → 학교 담임교사에게 제출)
    2. 2. 현장 체험 학습 승인서(학교장 승인 → 학부모에게 통보)
    3. 3. 위탁·교류 체험 학습 의뢰서(학교장 → 위탁 교육 기관에 의뢰)
    4. 4. 현장 체험 학습 결과 보고서(학생용 학습지 → 담임교사에게 제출 → 담당교사에게 제출)
    5. 5. 위탁·교류 체험 학습 결과 보고서(위탁·교류 교육 기관 → 학교에 통보)
  4. ④ 기타 상세한 체험학습 운영 계획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하여 시행한다.
제14조 (수료 및 졸업)
  1. ① 학년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2. ② 6년의 과정을 수료한 경우 졸업을 인정하며 졸업장을 수여한다. 다만 조기 진급의 경우는 예외로 하며, 이때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평가 결과를 고려하여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15조 (학업성적관리위원회 및 교육과정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
  1. ① 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교장을 위원장으로, 교감, 교무, 연구, 인성부장 등 관련 부장과, neis, 평가 담당을 위원으로 하여 7인 이상 9인 이내로 구성한다.
  2. ② 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산하에 교육과정 이수인정평가위원회라는 소위원회를 둘 수 있으며 위원은 5인 이상 7인 이내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추천을 근거로 구성한다. 소위원회의 결정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결정을 대신 할 수 없으며, 단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결정을 위임 할 경우는 이를 대신할 수 있다.
  3. ③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결정에 대한 재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결정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학교장에게 재심을 신청할 수 있으며, 절차 및 결과 처리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1. 학교의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결정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결정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당해 학생과 학부모가 연서한 서류로 재심을 신청하여야 한다.
    2. 2. 재심 신청을 접수하면 학교장은 조속히 해당 교육과정 이수인정평가를 실시하고 접수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재심결과를 신청자에게 통보한다.
    3. 3. 재심 신청자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재심 결정에 따라야 한다.

제5장 학적사항(입학ㆍ재취학ㆍ편입학ㆍ전학ㆍ휴학 등)

제16조 (입학)
  1. ① 본교의 제 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학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아동으로 한다.
    1. 1.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의거하여 동장이 작성한 취학아동명부에 등재된 아동
    2. 2. 아동의 보호자가 부득이한 사유로 취학 학교를 변경하여 본교 취학을 희망하는 경우 학교장이 허가한 아동
    3. 3. 외국에서 귀국한 아동과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북한 이탈주민의 자녀로 학교장이 허가한 아동
    4. 4. 동장에게 조기 입학 신청서를 제출하여 본교에 통보된 아동
  2. ② 입학 시기는 3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17조 (재취학)

면제, 유예, 정원외 학적관리 중인 자 등 의무교육을 일시 중단한 자가 다시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 각 항에 따른다.

  1. 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해당 학년 교육과정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취학 학년을 정한다.
  2. ② 재취학 학년을 정함에 있어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반하여 학부모의 요청이 있을 시 이를 수용할 수 있다.
제18조 (편입학)
  1. ① 의무교육 대상이 아닌자로서 본교에서 학업을 중단한 자는 본교 재학 당시 학년의 차상급 학년으로 다시 입학할 수 있다.
  2. ② 다른 학교로 다시 입학할 경우에는 본교에 관련 학적 증빙 자료를 요구하여 입학할 수 있다.
제19조 (전학)
  1. ① 전학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1조에 규정된 절차에 의하여 시행한다.
  2. ② 학교의 장은 학생이 주소의 이전으로 본교에 전입하고자 할 때에는 주소지의 변경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 받아야 하며, 재학 중인 학교의 장에게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생활기록부가 없는 경우에는 이에 갈음하여 활용하는 자료)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하여야 한다.
  3. ③ 학교의 장은 학생으로부터 주소의 이전으로 다른 학교로 전학하고자 하는 통지를 받고, 전출하는 학교의 장으로부터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 받은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송부한다.
  4. ④ 학교의 장은 입학 또는 전학절차를 마친 학생 중 입학 또는 전학기일 수 7일 이내에 취학 또는 전입학하지 아니하거나 주소지와 실제거주지가 다른 자가 있을 때에는 당해 학생 또는 학생의 거주지 동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5. ⑤ 재외국민 또는 외국인이 보호하는 자녀 또는 학생이 본교에 입학하거나 최초로 전입학 하는 경우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 또는 외국인 등록 사실증명서를 제출함으로써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7조 및 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입학 또는 전학절차에 갈음할 수 있다.
제20조 (면제)
  1. ① 취학의무의 면제는 의무교육대상자의 보호자의 신청으로 학교장이 결정한다. 다만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를 신청할 수 없을 때에는 학교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결정할 수 있다.
  2.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 의무의 면제를 결정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에 한한다.
제21조 (취학유예)

취학 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다시 유예하거나 유예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22조 (유예자 등의 학적 관리)
  1. ① 학교장은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 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의 장기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2. ② 제①항의 규정에 의하여 장기 결석을 한 자로서 정원 외로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 또는 제18조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거나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조기진급에 관한 규정」에 의한 학업성적관리위원회가 실시하는 교육과정 이수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결정할 수 있다.
제23조 (유학)
  1. ① 해외유학의 허용 범위는 다음 각 호에 한한다.
    1. 1. 부모의 어느 한 쪽을 동반하는 경우
    2. 2. 과학, 기술, 예체능 분야의 뛰어난 재능으로 교육상 필요한 경우
    3. 3. 특수교육대상자의 발달 및 재활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2. ② 제1항 2호, 3호의 경우, 학부모는 이를 증명할만한 자료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 하여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4조 (의무교육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1. ① 구성
    1. 1.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상 7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
    2. 2. 학교의 장은 당연직으로서 위원장이 됨
    3. 3. 교감, 교무부장, 학년부장, 전문상담교사(또는 전문상담사), 보건교사, 학교폭력 담당교사 중 2인 이상을 위원회 내부 위원으로 포함
    4. 4. 위원회 외부 위원에는 해당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지역의 관할 경찰공무원, 읍면동 소속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지역아동보호 기관 관계자, 학부모 중에서 2인 이상 포함 [외부전문가(경찰공무원,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아동보호 기관 관계자) 1명 이상 포함]
    5. 5.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함
    6. 6. 위원의 임기 개시일은 4월 1일로 하며, 만료일은 3월 31일로 함
  2. ② 회의 개최
    1. 1. 위원회는 취학 독려 및 독촉, 전출이후 미전입한 학생의 사항을 심의하거나, 무단장기 결석생 발생 등에 따라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의를 소집 할 수 있으며, 개최 여부 및 그 시기는 학교장이 결정 함
    2. 2. 위원회는 학기 시작 전 또는 학기 시작 직후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신청에 대한 심의가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회의를 개최하여야 함 (별도 안건이 없는 경우 미개최 가능) ※ 학교의 장은 의무교육관리위원회의 개최 결과를 교육장에게 보고
    3. 3. 위원회는 입학기일 이후 취학 유예 신청, 무단 장기결석 발생 또는 보호자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전학에 관해 심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 수시로 개최함
  3. ③ 회의 개의 및 의결
    1. 1.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함
    2. 2. 위원회는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함
  4. ④ 회의록 작성 등
    1. 1. 회의 결과의 요지를 기록한 회의록 및 결과보고서를 작성함
    2. 2.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결정 등에 관한 심의는 승인 또는 불승인 사유를 결과보고서에 상세히 기록함

제6장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제25조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1. ①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평가를 거쳐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을 받아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1학년에서 3학년으로, 2학년에서 4학년으로, 3학년에서 5학년으로, 4학년에서 6학년으로 조기 진급할 수 있다. 다만, 조기 진급은 1회에 한한다.
  2. ②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5학년 과정 수료 후 조기 졸업할 수 있다.
제26조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 여부와 관계없이 제26조(대상자 선정 기준)의 기준에 부합되는 학생이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경우 5학년에서 중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의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제27조 (조기 진급ㆍ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
  1. ① 선정 시기 -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은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학년 초 4월 이내에 하도록 한다. 단, 신입생의 경우는 5월 이내에 실시한다.
  2. ② 대상자 선정 기준 -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에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 할 수 있다.
    1.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초 1·2학년은 국어, 수학)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2. 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가 140 이상인 자
    3. 3. 국가 기관(중앙 행정 부처)이 주관·주최한 전국 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 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 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3. ③ 절차-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1. 1.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한다.
    2. 2. 제26조(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한다.
    3. 3. 교무회의 사정을 거쳐 학교장이 선정한다.
    4. 4.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은 위원회로부터 상급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개별 교과목의 이수 인정 평가를 받는다.
    5. 5. 평가를 통과한 학생에 대해서 학교장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인정한다.
제28조 (조기 진급ㆍ조기 졸업 평가)
  1. ① 학습 방법 - 학습 방법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의 조기 이수 해당 학년 교과목 담당 교사들의 지도 아래 대상 학생이 주도적이며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② 학습 지원 - 학교장은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이수 대상 학생의 학습을 최대한 지원한다.
  3. ③ 평가 시기 -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의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진급 또는 상급학교 조기 입학에 지장이 없는 기간 중에서 위원회에서 정하는 시기에 실시하되, 가급적 11월 이내에 실시한다.
  4. ④ 이수 대상 교과목
    1. 1. 조기 진급 대상자는 상급 학년, 조기 졸업 대상자와 상급학교 입학 대상자는 6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한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야 한다.
    2. 2.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5. ⑤ 이수 기준 - 해당 학년도 교육과정 교과목의 이수 기준은 위원회가 정하는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만점의 80% 이상을 얻어야 한다.
  6. ⑥ 과목 이수 인정 - 과목 이수는 위원회에서 정한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 평가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 이수한 것으로 한다.
  7. ⑦ 평가 방법
    1. 1.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평가 도구 및 평가 시기는 위원회의 위촉에 의한 소위원회(교과 협의회) 에서 결정한다.
    2. 2.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지필 평가, 실험 평가, 실기, 면접, 관찰 등 다양한 방법 중에서 일부를 선택하여 실시한다.
  8. ⑧ 환원 조치
    1. 1. 조기 진급자가 진급 학년에서 심한 부적응 현상이 있는 경우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희망이나 동의를 받아 환원 조치할 수 있다.
    2. 2. 제1항의 환원 조치 대상자는 다음 학년도 초의 60일 이내에 실시한다.
제29조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대상자 선정 및 평가 )
  1. ① 신청 시기 - 제26조(대상자 선정 기준)에 해당하여 상급학교 조기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2. ② 대상자 선정 기준 -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1,2항을 모두 만족한 경우에 상급학교에 조기 입학 자격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2. 2.「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제66조제2항에 따라 중학교의 장이 수립한 입학 전형 기준 응시 가능 한 자격을 갖춘 경우
  3. ③ 절차 -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1. 1.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한다.
    2. 2. 제26조(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3. 3.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신청 후 10일 이내에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실시한다.
    4. 4.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부여할 때에는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5. 5. 상급학교 전형 응시 신청자는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한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만점의 80% 이상을 얻어야 한다.
    6. 6.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 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7. 7. 상급학교 전형 응시 자격 평가에 통과되었으나 해당 중학교 전형에서 불합격하여 타 중학교 전형을 위해 자격 평가가 필요한 경우, 같은 학기에 실시하는 타 중학교 전형에 기 실시된 평가 결과를 활용 할 수 있다.
  4. ④ 상급학교 전형 응시 - 위원회의 평가를 통과한 학생은 희망한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5. ⑤ 조기 졸업 인정 -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합격을 하면 조기 졸업으로 인정한다.
제30조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 )
  1. ① 구성 - 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의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운영한다.
    1. 1. 위원회는 위원장 교감 1인을 포함하여 5~15명(예 12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2. 위원회의 위원은 교사, 학부모 및 교육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
    3. 3. 교사는 교무부장(관련 부장), 연구부장(관련 부장), 조기 진급(졸업, 입학) 업무 담당 부장, 평가 해당 과목 교사 등을 포함한다.
  2. ② 업무 -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1. 교과목별 이수 인정 기준 결정
    2. 2.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결정
    3. 3.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도구 제작 또는 선정
    4. 4.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및 성적 산출
    5. 5. 기타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
  3. ③ 위원회 평가에 대한 이의 신청 및 재평가
    1. 1. 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평가 대상 학생이나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2. 2. 재평가를 요청받은 위원회는 요청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하여야 한다.
  4. ④ 위원의 제척·기피·회피
    1. 1. 위원회의 위원(이하 “위원”이라 한다.)이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과 친족이거나 친족이었던 경우에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제척(除斥)
    2. 된다.
    3. 2.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위원에게 공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기피 신청을 할 수 있고, 위원회는 의결로 이를 결정한다. 이 경우 기피 신청의 대상인 위원은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4. 3. 위원이 제1항에 따른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스스로 위원회의 평가에서 회피(回避)하여야 한다.
제31조 (조기 진급 등 대상자의 업무 처리)
  1. ① 업무 처리 - 교무부장(관련 부장)은 제반 업무를 총괄하고, 연구부장(관련 부장)은 조기 이수 인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를, 조기 진급(졸업, 입학) 관련 학년 부장은 조기 진급(졸업,입학) 희망자 조사부터 학교생활 기록부 기록 등 행정적인 업무를 총괄하되, 구체적인 업무는 학급 담임 교사, 교과 담임 교사의 협조를 얻어 처리한다.
  2. ② 성적 처리 - 조기 이수 대상자의 해당 학년 교과목의 성적 처리는 성적을 적지 않고 ‘이수 인정’으로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7장 수익자 부담 교육 및 비용의 징수

제32조 (방과후 교육활동)
  1. ① 학생의 학력, 취미, 특기를 신장시키기 위해 정규 교육과정 외에 수익자 부담 원칙하에 방과 후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2. ② 방과 후 교육활동에 관한 과정 개설, 강사 채용, 운영 계획, 수익자 부담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33조 (기타 교육활동)

수익자 부담 교육은 방과 후 동아리 활동, 청소년단체 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등 상급 기관에서 허용된 교육 활동에 제한하고 학교교육비로 충당하기 어려운 경우에 한하며,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8장 학생의 포상, 징계에 관한 사항

제34조 (학생포상)
  1. ① 학교장은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교육적 효과가 있거나, 공로가 있는 경우 시상할 수 있다.
  2. ② 학생 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에 포함하되, 이외의 경우는 별도 계획을 세워 시행한다.
제35조 (학생징계)
  1. ①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학생에게 다음 각 호의 징계를 처분할 수 있다.
    1. 1. 자성의 시간 갖기(독서, 명상, 상담 등)
    2. 2. 1주일 이내의 학교 내 봉사
    3. 3. 특별교육 이수
  2. ② 제①항의 징계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절차에 의하며, 학생과 학부모는 징계 결과에 대하여 재심을 요청 할 수 있다.
    1. 1. 학교폭력자치위원회 혹은 학생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2. 2. 사전에 학생과 학부모에게 그 사유와 소명 기회가 있음을 통지한다.
    3. 3. 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의거 학교장이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3. ③ 위원회는 징계 심의 시에 학생과 학부모를 참여시켜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4. ④ 학생, 학부모, 담당교사는 학생 징계 시의 전 과정에서 목적 달성을 위하여 협력하여야 한다.

제9장 학생의 학교 생활에 관한 사항

제36조 (학생의 인권 보호)
  1. ① 학교 규칙에서 규정하는 학생의 인권은 반드시 보장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 되지 아니한다.
  2. ② 학생의 권리 주장이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교직원의 업무 활동을 방해할 때에는 학교 규칙과 학교생활규정에 의하여 제재 받을 수 있다.
제37조 (학습권)

학생은 정규 교육과정 및 학교장이 정한 교육활동에 참여함에 있어서 타인의 학습 및 교육목표 달성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 학교 규칙과 학교생활규정에 의하여 제한 받을 수 있다.

제38조 (신체의 자유)
  1. ① 본교의 교직원은 학생을 지도할 때 비인도적이거나 굴욕적인 처우 등을 포함한 언어폭력 및 학생의 정신과 신체에 고통을 주는 일체의 체벌을 할 수 없다.
  2. ② 학생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지도는 교육원리에 합당한 훈계, 훈육 등의 방법으로 하되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1.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 지도
    2. 2. 학생의 학습권과 교원의 교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생이 수긍할 수 있는 범위에서의 일시적 제재 행위
  3. ③ 학생의 훈계, 훈육의 방법과 절차는 학교생활규정에 따른다.
제39조 (사생활과 개인 정보 보호권 )
  1. ① 학교장은 학생, 교직원, 학교의 안전, 기타 교육적으로 필요한 경우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하게 할 수 있으며, 반드시 사전 승인을 얻어 시행한다.
  2. ② 학생은 개인 전자기기, 휴대전화의 사용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은 범위에서 소지 및 사용할 수 있으며, 이의 제한에 관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에 의한다.
  3. ③ 학교는 학생의 정보를 교육적 목적을 위한 경우 이외에는 수집해서는 안 되며, 이 경우 적절한 수단과 절차에 따라 수집하고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에 적법하게 운용한다.
  4. ④ 학교장은 학생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폐쇄회로 텔레비전을 설치하여 운영하며, 이를 잘 식별할 수 있도록 고지한다.
제40조 (양심과 종교의 자유)
  1. ① 학교는 학생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되, 타인이나 교원의 교수 활동에 반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제한할 수 있다.
  2. ② 학교는 특정의 신앙과 종교를 교육할 수 없다.
제41조 (표현의 자유)
  1. ① 학교는 학생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고 그 의견을 존중한다.
  2. ② 학생의 두발, 복장은 다른 학생의 학교 활동에 지장을 주거나 불쾌감을 줄 수 있는 경우는 해당 학생에 한하여 제한할 수 있다.
제42조 (학교교육활동 참여)
  1. ① 학생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구나 모임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다.
  2. ②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의 생활 및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할 수 있으며, 학교는 새로 시도하는 중요한 시책 등에 있어 학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한다.
제43조 (교육복지)
  1. ① 학교는 학생의 학습부진, 폭력, 학교부적응, 빈곤, 부적응,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을 수시 및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위한 지원책을 강구하여 제공한다.
  2. ② 학교는 빈곤, 장애, 다문화가정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학생을 위한 시책을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에 포함하며, 학교 예산을 우선 배정한다.
  3. ③ 학교는 수시로 특별한 상담과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파악하여 적절한 지도를 하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 그램을 적극 개발한다.
제44조 (휴식과 문화 활동)
  1. ① 학교는 학생의 자아발달, 건전한 문화 향유를 위한 공간 제공에 힘쓰고 학교 예산에 이를 반영한다.
  2. ② 학교는 학생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조장하는 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에 반영하고, 교외 참여 프로그램을 적극 안내하여 참여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제45조 (건강과 안전)

학교는 학생의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음 각 항의 계획을 연도별로 세워 추진한다.

  1. ① 학교급식계획
  2. ② 학교보건위생계획
  3. ③ 학생생활지도계획
  4. ④ 시설안전점검계획
제46조 (기타 학생 인권)
  1. ① 학교는 학교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이유로 학생의 인권 보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2. ② 학교는 학생의 인권 의식 신장과 인권 보장에 관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에게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3. ③ 학교는 학생의 인권 침해 사례에 대처하기 위하여, 이의 처리 및 구제를 위한 별도 기구를 설치·운영한다.

제10장 학교생활규정

제47조 (학교생활규정)
  1. ①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학생의 포상 및 징계에 관한 사항, 학교 내 교육ㆍ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학교 규칙에 명시되지 않거나 이의 바른 시행을 위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여 시행한다.
  2. ② 학교생활규정은 학생인권조례의 정신, 내용을 반영토록 한다.
  3. ③ 학교생활규정의 개정은 학교 규칙 개정 절차에 준한다.

제11장 학교 규칙 개정 절차

제48조 (학교 규칙 개정절차)

학교장은 학교 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학교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의 의견을 들어야 하며,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제49조 (학교 규칙 제ㆍ개정위원회)
  1. ① 본교의 학교 규칙을 제・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학교 규칙개정위원회」 를 둔다.
  2.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인 학교장을 포함하여 15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 위원의 1/3이상이 되어야 한다.
  3.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④ 위원회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50조 (개정안의 발의)
  1. ①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4. 학생회 대표(전교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2. ② 단, 제 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51조 (문헌 조사 및 의견수렴)
  1.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학교 홈페이지 공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52조 (심의 및 결정)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제53조 (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 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12장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제54조 (학급 임원제)

학급 운영의 효율화와 학생 지도력 향상, 그리고 봉사정신의 함양을 위해 학급임원을 1~2학년은 윤번제, 3~6학년은 선출제로 실시하되, 세부 사항은 별도 계획에 의한다.

제55조 (전교 학생회)
  1. ① 학생들의 자율적이며 협동적인 참여하에 협의활동과 역할 분담 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개개인의 능력을 신장하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르기 위해 전교 학생회를 조직, 운영한다.
  2. ② 전교 학생회 선출 시기, 구성,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 계획에 의한다.

제13장 기타 법령에서 정하는 사항

제56조 (학교운영위원회 구성ㆍ운영)
  1. ① 본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학교 운영 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2. ② 이하 세부 사항은 본교 학교운영위원회 규정에 의한다.
제57조 (학교 시간운영)
  1. ① 교직원의 출퇴근 시간은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장이 정한다.
  2. ②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시간 운영은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에 정한 바에 의한다.
  3. ③ 학생의 지도 시간은 아침 자율 활동, 정규 교육과정 지도, 방과후 교육 활동 시간으로 하며, 이외의 지도 시간이 필요한 경우는 학교장이 승인한 별도 계획에 한한다.
  4. ④ (휴게 시간) 교직원과 학생에게 적정한 휴게 시간을 부여한다.
제58조 (학교생활기록부 공개)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공개는 예상되는 개인의 인권 침해 사항을 안내하여 반드시 당사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제14장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제59조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조직 및 구성 )
  1. ① 교원예우에 관한 규정 제6조에 의하여 광림초등학교 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한다.
  2. ②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위원은 학교의 교원, 학부모 및 지역사회 인사로 5명-10명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3. ③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상 10명 이하로 구성하고, 학교장은 당연직 위원이 된다.
  4. ④ 위원은 학교운영위원회 위원 중 동 위원회가 추천하는 교원위원, 학부모위원, 지역위원 각 1인을 학교장이 위촉한다. 다만, 특정 성이 위촉직 위원수의 10분의 6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여성발전기본법에 의거 2018년부터는 의무사항임)
  5. ⑤ 학교장은 그 학교의 교원, 학부모 및 지역사회 인사, 법률 또는 행정 분야의 전문지식이 있는 자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6. ⑥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촉하는 위원은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하여야 하며 정당의 당원이 아니어야 한다.
제60조 (위원장 )
  1. ①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2. ②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3. ③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원장이 미리 지명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61조 (학교교권보호위원회 기능 )
  1. ① 위원회는 교육활동 중 발생하는 교원과 관련된 분쟁사안을 심의·조정·권고한다.
    1. 1. 학생생활지도 등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교원과 학부모간에 발생한 분쟁
    2. 2. 학생안전사고에 대해 학부모 등 보호자가 광주학교안전공제회(이하“공제회”라 한다)의 보상액 등에 동의하지 아니하고 동 사고 관련 교원에게 추가보상 등을 요구하여 일어난 분쟁
    3. 3. 기타 교원예우 및 교권보호․존중에 위해가 되거나 위해의 우려가 있는 사항
  2. ② 위원회는 분쟁에 관한 심의 등을 함에 있어 관련 교원·학부모·학생 등의 의견을 청취하고 사실 확인 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 ③ 위원회가 학생 안전사고 관련 분쟁사안에 관한 심의 등을 하기 위하여 경제적·법률적 전문지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공제회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62조 (회의개최 )
  1. ① 회의는 다음과 같은 때 개최한다.
    1. 1. 분쟁조정의 신청이 있는 때
    2. 2. 재적 위원 4분의 1 이상이 요청하는 경우
    3. 3.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사실을 신고 받거나 보고 받은 경우
    4. 4. 그 밖에 위원장이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63조 (심의 등 결과의 처리 )
  1.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심의 등의 결과를 관련 당사자에게 즉시 통지하여야 한다.
  2. ② 당사자는 위원회의 심의 등 결과를 존중하여야 한다.
  3. ③ 위원회는 심의 결과, 보상해결이 필요하거나 당해 교원을 위한 추가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학교장으로 하여금 공제회에 이를 신청하게 할 수 있다.
  4. ④ 위원회는 분쟁사안 중 교원에 대한 협박, 폭행, 폭언 등으로 당해 교원 또는 학교교육에 과중한 피해를 입혔다고 판단되는 사안에 대하여는 학교장으로 하여금 관련자를 사법기관에 고발하도록 권고할 수 있다.
제64조 (교권침해 판단기준 )
  1. ① 학생에 의한 교권침해 판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1. 1. 폭언·모욕·명예회손
      ㉮ 언어와 행동을 통한 교권침해
    2. 2. 협박·폭행
      ㉮ 교사를 협박한 경우
      ㉯ 직접적 폭력은 없었으나 언어·신체를 이용한 위협의 경우
      ㉰ 교사에 대한 직접 폭행의 경우
      ㉱ 교사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
    3. 3. 지도 불응
      ㉮ 수업 방해
      ㉯ 교육활동 중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대한 불응
    4. 4. 성침해
      ㉮ 성폭력(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2. ② 학부모 또는 일반인에 의한 교권침해 판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1. 1. 폭언·모욕·명예회손
      ㉮ 교사에 대한 욕설·폭언 및 모욕
      ㉯ 교사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를 통한 명예훼손
      ㉰ 교사에 대한 무고
    2. 2. 폭행·상해
      ㉮ 교사에 대하여 위협을 가한 경우
      ㉯ 교사에 대하여 협박을 가한 경우
      ㉰ 교사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사한 경우
      ㉱ 교사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
    3. 3. 재물손괴
      ㉮ 재물손괴를 수반하여 교권침해를 한 경우
    4. 4. 업무방해
      ㉮ 수업방해(교사의 수업권 및 타학생의 학습권 침해)
      ㉯ 정당한 수단 외의 방법으로 수업 등 학교의 업무/직무를 방해하기에 이른 경우
    5. 5. 성침해
      ㉮ 성폭력(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6. 6. 조치불응
      ㉮ 학교안전사고에 의한 과도한 보상액(합의금)을 요구하는 경우
  3. ③ 언론에 의한 교권침해 판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1. 1. 언론 보도
      ㉮ 근거 없는 사실에 대한 언론 유포 행위
      ㉯ 언론에 의한 2차 피해가 심각한 경우
  4. ④ 기타 원인에 의해 발생한 교권침해 사안은 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심의한다.
제65조 (교권침해시 조치 사항 )
  1. ① 학생에 의한 교권침해시 해당 학생의 조치는 선도위원회에서 처리한다.
  2. ② 학부모나 일반인에 의한 교권침해시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서 교원 보호와 사안의 경중에 따른 조치를 취한다.
  3. ③ 언론에 의한 교권침해시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서는 언론보도에 대하여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요청이나 기자에 대한 서면사과 권고 등의 조치를 취한다.
제66조 (교권침해 교원 지원 방안 )
  1. ① 교권침해를 당한 교원은 즉각적 법적 보호조치로써 공무상 병가 및 치료를 위한 요양조치를 할 수 있으며 법적 고소·고발 조치를 할 수 있다.
  2. ② 교권침해를 당한 교원의 계속적 보호조치로써 비정기 전보나 질병휴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67조 (교권침해 발생 사안 처리절차 )
  1. ① 교권침해 발생신고
  2. ② 학교장의 사안 조사
  3. ③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심의
  4. ④ 학교장 결정 통보
  5. ⑤ 조치실행 및 사후관리
제68조 (간사 )

위원회의 회의기록 등 사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교직원 중에서 학교장이 지명하는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제69조 (조례의 준용 )

위원회의 위원의 임기, 위원의 겸직허가, 위원의 자격상실, 회의의 운영 등에 관하여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광주광역시 학교 운영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준용한다.

부 칙

  1. ① (시행일)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2. ② (경과조치) 2007년 10월 12일부터 이 학칙 시행 당시까지 학교의 장이 행한 행위중 이 학칙과 관련한 행위는 이 학칙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

부 칙

  1. ① (시행일)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① (시행일) 본 학칙은 학교 규칙 개정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생, 학부모, 교원에게 공표한 날로부터 20일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2. ② (경과조치) 2019년 2월 14일부터 이 학칙 시행 당시까지 학교의 장이 행한 행위중 이 학칙과 관련한 행위는 이 학칙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